맛집과 골프/경상도

[전국맛집_진주] 냉면의 양대산맥.... 진주냉면에 입문하다! "진주냉면"

조범7 2011. 2. 26. 07:37

[제 포스팅중에서 색깔이 다른 글씨를 클릭하면 그 곳으로 이동합니다]

 

냉면.... 냉면하면 뭐가 생각나시나요??

흔히 평양냉면, 함흥냉면을 떠올리실겁니다.

 

을밀대를 다녀온 뒤에서야 평양냉면의 진짜 맛인 뚝뚝 끊어지는 메밀면과

구수하면서도 슴슴한 육수의 맛을 배우기 시작했지만

아직까지도 함흥냉면과 다른 냉면들은 잘 모르네요~ 

언젠가는 그런 냉면들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겠죠?

 

오늘 소개시켜드릴 음식은 냉면입니다.

평양냉면, 함흥냉면같은 북쪽 음식과 쌍벽을 이루고 있는 진주냉면입니다.

 

진주냉면의 역사는 진주 권문세가에서 먹었던 음식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그 역사가 일제시대와 어려운 시기들을 지나면서 명맥을 힘겹게 있고 있답니다.

 

냉면에 대해서 예전에는 무조건 바가지쓰는 음식이라고 생각했는데

평양냉면을 배워가면서... 또 이 곳을 다녀와서 이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꼭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봅니다.

물론 고깃집에서 후식으로 내오는 그런 냉면들은 너무 어이없이 비싸죠?? 

 

잠시 이야기가 다른 곳으로 빠져버렸네요.

진주냉면의 명맥을 겨우 이어오는 곳이 있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위치는 진주 서부시장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지도 참고해주세요.

그래도 모르시면 서부시장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알려주십니다.

 

특이하게도 정육점과 같이 운영하고 있더라구요~

건물에서 뭔지 모를 분위기가 느껴졌습니다.

 

벽 한쪽에는 진주 냉면과 진주 비빔밥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네요~

 

원산지 표시도 한쪽에 되어 있네요~

 

냉면치고는 꽤나 비싼 편이죠???

냉면 육수를 내기위해 복잡한 과정에 대해서 알고나면 수긍을 하실겁니다.

물론 제가 직접 그 제조과정이 확실한지는 확인은 못해봤지만요~

 

다른 오랜내공의 집과 달리 메뉴판에 이것저것 많습니다.

진주 물냉면 대짜리와 진주온면을 주문했습니다.

 

반찬은 아주 조촐하네요~

김치나 깍두기, 그리고 냉면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초절임은 별 감흥이 없습니다.

 

무장아찌는 그래도 제일 먹을만 했습니다.

 

겨울이라서 따뜻한 국물이 그리워서 주문했던 온면입니다.

새싹으로 장식을 해서 내오는 것이 특이하네요~

 

국물은 해물이 주된 맛이라서 시원하면서도 구수하고 담백한 고기맛도 느껴지네요~

해장용으로 한번 쯤 다시 생각날 것 같은 맛이였습니다.

 

야채들과 고기들의 고명들이 푸짐하게 올라가서 좋았습니다.

 

면은 밀가루 면이라서 부드럽게 잘 넘어가네요~

 

냉면 명가답게 놋그릇에 가득 담겨져 나오네요~

계란 노른자를 잘게 썰어 실고추와 함께 장식을 해서 내옵니다.

 

진주 냉면의 특징은 해물 베이스의 맑은 육수랍니다.

첫 맛은 평양냉면에서 느껴지는 밋밋한 느낌의 육수맛이 느껴졌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해물의 시원한 맛이 더 느껴지면서 짭조름한 간장맛이 나네요~

 

제가 9시 뉴스보다 더 좋아하는 EBS 방송의 요리비전이라는 프로그램의 진주냉면편에서 

비릿한 해물육수의 맛을 없애기 위해서 뜨거운 쇠몽둥이를 달궈서 잡내를 잡더군요~

그 육수를 약 보름간 숙성의 과정을 거쳐서 손님상에 내온다는데..... (믿거나 말거나~~)

 

좀 더 가까이 들여다볼까요??

실고추와 달걀지단 아래에 삶은 달걀 반쪽과 육전들이 보입니다.

 

그 아래에는 배와 오이, 무채들이 깔려 있습니다.

 

달걀 반쪽을 세조각으로 잘라놨네요~

장식에 꽤나 신경을 많이 쓴 흔적들이 보이네요.

 

냉면 한그릇에서 유일하게 들어있는 얇은 소고기 수육 한 점도 보입니다.

 

육전이 고명으로 올라가 있어서 참 특이하죠?

따뜻한 육전이였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지만,

냉면에 잘 어울리는 것은 이렇게 찬 육전일수도 있겠죠?

 

면은 메밀면과 전분을 섞어서 부드러우면서도 찰지네요~

메밀면이라기보다는 칡냉면의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육수에 비해서 면의 내공이 약하다는 느낌이였습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음식을 맛보게 된 날로 기억을 할 것 같습니다.

처음 맛보는 전통 음식에 대해서 호불호를 말하기는 힘들겠죠??

 

명함도 한장 집어왔습니다.

참, 주차장은 따로 준비가 되어 있고, 노상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식비에서 1000원 할인해주시더라구요.

그리고 대부분 서빙하시는 분들이 아르바이트 하시는 분들이라서 그다지 친절은 기대하지 마시기를.....

 

이제 전국 맛집 투어가 며칠 남지않았네요. T.T

며칠 남지않은 2월... 멋지게 마무리 하시기를....

3월에 찾아뵙겠습니다~ 꾸벅!!

 


큰지도보기

진주냉면 / 냉면,막국수

주소
경남 진주시 봉곡동 28-7번지
전화
055-741-0525
설명
진주비빔밥, 진주냉면 전문점


 

댓글 한마디, 추천 하나 남겨주시면 저에게는 제일 큰 힘이 됩니다.

늘 행복하시고 늘 건강하세요!!                 

(아래 손가락을 꾸~~욱 눌러보세요~ 행복해지실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