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과 골프/충청도

[단양 맛집] 충청도식 올갱이 해장국을 맛보다. "맛나식당"

조범7 2011. 3. 10. 15:14

[제 포스팅중에서 색깔이 다른 글씨를 클릭하면 그 곳으로 이동합니다]

 

지난달 말 모처럼 겨울에 휴가를 다녀왔답니다.

수년간 여름에 잠깐 다녀온 휴가가 전부였었는데......

일주일 정도 쉬었는데도 왠지 일을 안하면 이상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지난 휴가는 전날까지 아무런 여정도 짜지 못한채 고민하다가

일단 큰 아들녀석을 위해서 워터파크를 찾아가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무슨 워터파크가 그리 비싼지......

큰 아들녀석은 정말 많이 즐겨봐야 1시간 놀면 충분할텐데요...

그래서 이곳 저곳 알아보다가 숙박까지 가장 저렴하게 나온 곳을 찾아 떠났습니다.

 

마침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여행 첫 날 네비게이션이 고장이 났습니다.

일단 대충 숙소와 워터파크까지는 찾아갈 수있을 것 같은데,

가장 큰 걱정이 맛집들을 찾아다니는 것이였습니다.

 

전날 마지막 송년식을 거하게 해주셔서 늦게 일어났답니다.

늦은 점심시간에 단양에 도착해서 물놀이를 하기전에 식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막상 단양 맛집을 검색해보니 몇 곳이 없더라구요~

맛집이 없는 건지... 정보가 없는건지...

 

위치는 단양 5일장내 주택가에 있습니다.

자세한 위치는 아래 지도 참고해주세요.

 

사실은 다른 식당을 찾아가려고 했지만 네비게이션 고장으로 근처를 돌다가

대충 들어간 식당이랍니다.

 

원래는 오소리 감투와 돼지고기 두루치기가 유명한 집이라고 합니다.

내장을 싫어하는 와이프의 태클로 어쩔수 없이 순두부찌개와 올갱이 해장국을 주문했답니다.

 

다대기 그릇이 플라스틱이였지만 다른 반찬들은 예쁜 꽃무늬 도자기 그릇에 내어주시더군요.

여자분들에게 점수를 딸 수 있을 것 같네요.

 

제가 주로 먹던 고추 간장에 절여놓은 절임과는 좀 다른 절임이네요. 

 

다른 반찬들은 그냥 평범했지만 고들빼기에 무쳐놓은 무 말랭이는 참 좋더군요.

말랑말랑 하면서도 쫄깃함을 잘 어울어놓은....

 

와이프가 주문한 순두부 찌개입니다.

흔히 보는 고추기름 올라간 빨간 순두부찌개를 생각했는데

된장을 풀어서 투명한 색의 찌개를 내오셨습니다.

 

순두부의 상태는 그냥 그럭 저럭입니다.

 

국물은 좀 싱겁고 밍밍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제 입맛에는 덜 자극적이여서 괜찮았던 것 같네요.

뭐 그냥 평범한 수준이였습니다.

 

제가 주문한 올갱이 해장국입이다.

입구에는 올뱅이 해장국이라고 적어놓으셨던데,

다들 아시겠지만 다슬기의 충청도 표준어랍니다.

전라도 표준어는 대사리, 경상도에서는 고둥,고디라고 하죠?

 

저도 어렸을 적 냇가에서 가족들이랑 다슬기 잡으면,

 할머니께서 국도 끓여주시고, 장도 담아주시던 기억이 나네요.

집 앞 가시나무에서 가시 꺾어다가 까먹었었는데..... 바늘로 까먹기도 하고... ㅋㅋ~

요즘은 다슬기 보는 것도 쉽지 않죠??

 

된장을 살짝 풀어서 맑게 끓여 부추를 살짝 올려서 내주신 올갱이 해장국입니다.

 

생각보다 올갱이의 양이 많습니다.

주인장에게 여쭤보니 국산 올갱이는 비싸고 양도 적어서 요즘은 북한산을 쓴다고 하네요.

중국산인지 북한산인지 구별은 힘들지만요......

 

된장를 약간 풀어서 맑게 끓여내셨습니다.

전 어렸을적 좀 더 오래끓여서 더 진하게 끓여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해장국에는 밥 한그릇 말아줘야 좀 먹을 줄 안다는 소리 듣습니다~

 

깊은 맛이나 쌈빡한 맛은 없지만 가볍게 한끼 잘 해결했네요.

이 사진을 넣을까 뺄까 살짝 고민하다가 넣어봅니다!

 

올갱이 해장국 한그릇에 큰 기대를 하고 오시면 실망하시겠지만,

저처럼 기대 안하고 드시면 괜찮은 곳이였습니다.

 

고수동굴 앞에 유명한 국수집이 있다고 해서

다음날 호텔 조식을 먹고 와이프랑 딱~~ 한그릇만 먹기로 하고 찾아갔는데,

둘이 가서 한그릇 시키는 것은 안된다면서 나가라고 하네요~

무한리필집도 아니고.... 쩝...

얼마나 맛있는 집일지는 모르겠지만 많이 아쉬웠습니다.

 

P.S.  새로운 일상에 점점 적응해나가고 있습니다.

뭐 저를 아는 친구들 말로는 아프리카에 던져놓아도 잘 살거라고 하던데..... ㅋㅋ~

어쨌든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는 재미도 나름 괜찮네요!!

힘내자구요!! 화이팅!

 


큰지도보기

맛나식당 / 한정식

주소
충북 단양군 단양읍 도전리 483번지
전화
043-422-3380
설명
올갱이해장국, 낙지요리,동태찌개,부대찌개,한식

 

 

댓글 한마디, 추천 하나 남겨주시면 저에게는 제일 큰 힘이 됩니다.

늘 행복하시고 늘 건강하세요!!                 

(아래 손가락을 꾸~~욱 눌러보세요~ 행복해지실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