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謹弔] 큰 스승이셨던 법정스님의 입적을 애도합니다.

조범7 2010. 3. 12. 07:12

                                               <대한민국의 큰 별들이셨던 김수환추기경님과 법정스님>

 

 

나는 가난한 탁발승(托鉢僧)이오.

내가 가진 거라고는 물레와 교도소에서 쓰던 밥그릇과 염소젖 한 깡통,

허름한 요포(腰布) 여섯 장, 수건, 그리고 대단치도 않은 평판(評判) 이것뿐이오.”

 

 마하트마 간디가 1931년 9월 런던에서 열린 제2차 원탁회의(圓卓會議)에 참석하기 위해 가던 도중

마르세유 세관원에게 소지품을 펼쳐 보이면서 한 말이다.

K.크리팔라니가 엮은 <간디 어록(語錄)>을 읽다가 이 구절을 보고 나는 몹시 부끄러웠다.

내가 가진 것이 너무나 많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적어도 지금의 내 분수로는....

 

 사실, 이 세상에 처음 태어날 때 나는 아무것도 갖고 오지 않았었다.

살 만큼 살다가 이 지상(地上)의 적(籍)에서 사라져 갈 때에도 빈손으로 갈 것이다.

그런데 살다보니 이것저것 내 몫이 생기게 된 것이다.

물론 일상에 소요되는 물건들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꼭 요긴한 것들만일까?

살펴볼수록 없어도 좋을 만한 것들이 적지 않다.

                                                                              <법정스님의 무소유 중......>

 

 

 

 

 

                                                         < 법정스님과 이해인 수녀님 >

 

 

 

2010년 3월 11일 대한민국의 큰 스승 한 분이 좋은 곳으로 가셨습니다.

어렸을적 법정스님의 무소유라는 책을 보고 많이 배우고 반성했던 기억이 납니다.

좋은 곳에서 대한민국을 지켜봐주실겁니다.

법정스님, 그 동안 너무 감사했습니다.

좋은 곳에서 푹 쉬십시오!